이펙티브 자바/2장 객체 생성과 파괴

아이템 5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

말랑공룡 2023. 12. 18. 14:22

 

-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.

-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 적합하다.

 

public class SpellChecker { 
	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; 

	private SpellChecker(Lexicon dictionary) { 
    		this.dictionary = Objects.requireNonNull(dictionary); 
 	} 

	publ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 return true; } 
	publ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 return null; } 
}

 

<변형>

- 생성자에 자원 팩터리를 넘겨주는 방식.

Mosaic create(Supplier<? extends Tile> tileFactory) { ... }

 

클라이언트가 제공한 팩터리가 생성한 타일(Tile)들로 구성된 모자이크(Mosaic)을 만드는 메서드다.

 

<결론>

의존 객체 주입은 코드를 어지럽게 만들기도 하는데,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스프링과 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.

 

<정리>

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,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.